본문 바로가기

사과이야기

2,3월 사과 과수원 관리 - 전지,전정하기

전지 정전하기

 

전지, 전정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지만 가장 주요한 이유는  햇볕이 수관 내부에 골고루 들어가게 하여 결실량을 최대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하는 작업입니다.

고품질의 생산성 높은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나무의 크기, 결실부의 분포, 수관 내부의 구조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성목원 전정 시

 

 

햇볕이 비추는 방향에 따라 사과나무의 수관 내부에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전정하는 것이 제일 기본적이고 기초적이다. 오래된 가지를 솎아내고 새로운 가지를 보호하는 갱신 전정을 통하여 새로운 결과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주지는 일반적으로 5가지를 둘 수 있지만 상황에 따라 2개에서 4개까지 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제 방재 시 약이 골고루 들어가기 위해서는 주지가 서로 겹치지 않고 주지가 남는 공간 없이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며 주지에서 발생한 결과지는 타원형의 모습으로 키우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습니다.

 

 

 

저수고 밀식재배 전정 시

 

 

세장 방추형 사과나무는 상단 부위를 가볍게 해 주고 하단부에 과실을 달리게 유도하는 것이 기본으로 삼각형의 트리 모양을 생각하면 됩니다. 주간 상단부에 주간에 비해 굵은 가지나 오래된 가지를 제거해주어야 하며 상단부에 결실을 많이 할 경우 수형이 불안정하고 결실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재식 1년, 2년 차의 사과나무는 유인작업이 중요하며 가지의 세력이 강할 수 록 유인 각도를 강하게 하며 가지의 수세가 약한 경우 유인하지 않고 세력을 높이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사과나무 위로 갈수록 강하게 우인하여 정부 우세성을 약하게 합니다. 나이가 많은 사과나무일수록 주간의 측지의 개수를 줄여 수관 내부에 햇빛이 잘 들도록 가지의 전정이 중요하며 약제방제나 작업을 할 때 방해가 되는 늘어진가 지는 제거 해주거나 유인을 해줍니다.

 

사과나무의 전지, 전정은 사과농사의 성패를 가를 정도로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이며 굉장히 많은 공부와 풍부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작업 중 하나입니다.  전지, 전정하는 방법은 나리타식 전정, 구로다식 전정 등 정확한 매뉴얼을 따르지만 과수원의 사과나무의 상태나 환경, 농부의 성향에 따라 전지, 전정하는 방식은 천차만별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많은 공부와 풍부한 경험이 필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지, 전정 작업은 중요하고 어려운 작업이기에 나중에 자세한 포스팅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