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과이야기

과수원을 만들어보자 3편 ( 관,배수시설 / 녹비작물)

오늘은 사과과수원 만들기 마지막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관수 / 배수시설 설치하기

 

 

사과 과수원에서 사과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관수시설과 충분한 물확 보는 필수적입니다. 주배관은 직경 50mm, 부 배관은 30mm 또는 40mm의 파이프를 이용하여 관수 시 10분 이내에 전 호수에 고른 수압이 유지되도록 하여 관수를 하는 것이 사과 과수원 전체에 골고루 관수하는데 중요합니다. 평지가 아닌  경우 압력 보상 단추 혹은 내장형 호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경사지 과수원의 경우 최상단의 부 배관에 주 배관을 연결하도록 하고 사면을 따라 재식을 한 경우 관수호스의 길이를 재식 열보다 조금 짧게 하여야 하단부 나무에 너무 많은 물이 몰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표고차가 큰 사과 과수원에서 등고선 식으로 재식을 한 경우 상단부에는 시간당 관수량이 많은 단추를 달거나 점적 단추의 설치 간격을 좁게 하고 하단부는 관수량이 적은 단추를 달거나 설치 간격을 넓게 하여 비교적 고르게 관수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점적호스는 약 50cm 높이에 메달거나 지면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공중에 매달 경우 점적 단추의 점검이 편하고 수관하부 기계 제초가 가능하나 설치하기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호스를 먼저 깔고 구멍을 뚫고 점적 단추를 달도록 하고 여유를 두고 너무 단단히 메지 않도록 합니다. 사질토의 경우 점적호스를 양쪽으로 2줄로 두거나 수관 하부, 지면 40`50CM 높이에 미세살수 장치를 설치하면 관수 폭이 넓어져 유리합니다.

유공관 매몰 시 재식 열에 따라 100mm 유공관을 80~130CM 깊이에 묻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점토 성분이 많아 배수가 불량한 토양인 경우 60~70cm 정도로 얕게 묻습니다. 자연적으로 기울기가 있는 토양의 경우 같은 깊이로 기울기를 따라 묻으면 되지만 완전한 평지의 경우 300분의 1 정도의 기울기로 묻어야 합니다. 즉 한열에 한쪽은 80cm, 다른 한쪽은 100cm 깊이가 되도록 묻어야 모여든 물이 흘러내릴 수 있습니다. 유공관을 차광망으로 둘러서 묻으면 구멍이 막힐 가능성이 줄어들어 배수 효과가 오래 유지될 수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녹비작물 심기

 

 

개간, 평탄작업, 객토 등의 작업을 한 뒤 유기물을 충분히 사용해도 토양이 입단 화가 되지 않고 생물상이 불량하므로 토양의 안정화를 위하여 최소 1년에서 2년간 녹비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녹비작물로는 건물 생산량이 많은 수단그라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3월 하순에 수단그라스를 10a당 2~3kg을 뿌린 후 7월 말과 10월 말에 2회에 걸쳐 제초를 한 뒤 파쇄하여 지면에 깔아줍니다. 녹비작물이 자라는 양상을 관찰하여 과원 예정지의 배수정도나 지력의 균일성을 파악하도록 하며 유공관 매몰이나 유기질 비료 사용에 참고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