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과수원을 조성하기 위해 공부한 내용입니다
M.9 대목이나 M.26 대목을 이용한 고밀식 재배에서 일반 대목이나 준왜성대목에 비해 조기 결실이 되고 수관 용적에 비해 결실량이 많고 뿌리의 발달이 상대적으로 나쁘기 때문에 토양의 물리적 환경, 화학적 환경 , 생물적 환경이 알맞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M.9 대목과 M.26 대목은 일반 대목에 비해 내습성이 약하기 때문에 배수가 원활하고 통기성이 좋은 토심이 깊은 토양이 좋으며 뿌리가 지면과 얇게 분포되어 활동하기 때문에 가뭄에 취약하기 때문에 많은 물확보와 관수시설이 필수적입니다.
사과나무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토양의 PH는 6.0에서 6.5 사이가 정도가 적정하고 토양 내 유기물 함량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또한 SS기, 승용제초기 등 기계화하여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길이나 용지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반을 조성하기위해서는 평탄작업, 배수시설 , 뿌리 제거 및 돌 고르기 , 토양개량 작업 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토양개량의 순서로는
1. 노목을 벌채하고 뿌리를 철저히 제거하고 돌을 고릅니다.
2. 토지를 평탄하게 작업한 후 60CM 정도로 심경 하고 배수대책을 세웁니다.
3. 10a당 200kg에서 300kg 정도의 석회와 퇴비를 뿌리고 이후 트랙터로 로터리작업을 통해 땅을 고릅니다.
4. 부숙 토양 20kg 또는 완숙퇴비 4~5kg 뿌려줍니다.
배수가 불량하면 토양 내 산소가 부족하여 뿌리의 기능이 저하되어 토양 장해가 일어나므로 배수시설을 적절히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목 , 뿌리 제거
사과를 재식 하기 전의 재배하던 농작물의 흔적을 지우는 작업으로 뿌리 제거가 되지 않을 경우 기지현상이 심하게 발생하고 문우병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심경을 철저히 하여 토양을 깨끗이 합니다.
경반층 파괴
기존 토양에는 작토층 바로 아래에 경반층이 단단히 형성되어 있어 토양수분의 이동이 제한되고 뿌리발달이 저하되기 때문에 심토파쇄기를 이용하여 60cm 이상까지 경반층을 파괴하여 심토까지 흙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평탄작업
과원 예정지가 경사가 심하거나 토양이 고르지 못한 경우 농기계 작업을 하기에 위험하기 때문에 지표 30cm~ 40cm까지의 표토를 한쪽으로 모아 두어 평탄작업을 실시합니다. 평탄작업을 실시한 뒤 전에 모아 둔 표토를 전체적으로 평탄하게 깔아주며 토심이 최소 6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완전히 평탄한 농지보다 기울기가 조금 있는 농지의 배수가 원활하다고 합니다.
객토
과수원 예정지에 객토를 하기 전에 경반층을 파괴하여야 하고 배수가 불량한 농지는 사질토를 이용하고 모래나 자갈이 많은 토양에는 점질토를 넣어 심경을 하여 토양이 골고루 섞이도록 합니다. 양토와 사양토를 이용하는 경우는 토심이 얇은 농지에 이용합니다.